초등 교과서 내용에 대한 문제 제기


이런 것도 배우고 저런 것도 보고, 자랑스러움도 느껴보고 부당한 상황도 당해보고, 어려움도 겪어보고, 부조리함에 내성도 기르는 게 학교를 통한 성장의 과정일 텐데....... 게 중 아프고 나쁘고 부당한 것 다 빠진 상태에서 아름답게만 크길 바라는 부모는 아닐까하고 스스로를 점검해 본다. 그래도 초등생들이 보는 사회 교과서만큼은 모두가 인정하는 표준되는 내용만 있어야 하지 않나 싶어 문제를 제기해 본다.

2010학년도 초등 학교 3-1학기 사회교과서 61쪽의 내용이다.

활동 1 . 고장마다 여러 분야에서 고장을 빛낸 자랑스러운 인물이 있습니다.

우리 고장의 자랑스러운 인물에는 어떤 사람이 있을까요?

옛날 ( )

우리 고장의 자랑스러운 인물들 --- 충신, 장군, 독립운동가, 정치인, 예술가, ( ? ) 경제인, 교육자, 운동선수, 학자, 효녀, 효자. ( ? )

오늘날 ( )

( ? ) 부문에 해당하는 직업군을 아이들이 써 넣는 데 각 출판사마다 연예인을 보기로 넣어 가르치고 있다. 한 문제집 출판사 사회담당자에게 어떤 근거로 연예인을 고장을 빛낸 자랑스러운 인물에 넣었는가를 물었다. 그랬더니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나오는 교사용 지도서에 연예인이라고 나와 있어서 그 기준을 따르는 것이라고 한다. 실제로 학교에서도 연예인을 ( ? ) 에 맞는 내용으로 가르치고 있다.

물론 다분히 개인적인 견해긴 하지만, 고장을 빛낸 자랑스러운 인물이라고 하는 내용에서 연예인이라는 직업군을 이야기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국정 교과서 내용은 어떤 책보다도 더 공정해야하고 교육적이어야 한다. 조금 더 세심하게 어린이를 배려한다면 연예인도 예술가의 범주에 들어가므로 따로 떼어 이야기하지 않음이이 행여 생길 수 있는 무리수를 줄이는 길이 아닐까 한다.

교육, 특히 국민의 세금으로 이루어지는 공교육은 사회현실을 반영하기도 해야겠지만 사회의 이념을 고양시키기 위한 노력도 해야 한다. 공교육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생각한다면 아래 내용의 ( ? )에 어떤 직업군을 넣을지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더구나 판단력이 미약한 어린이들이 보는 책이기에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숭고한 삶을 산 독립운동가와 텔레비전에서 보는 연예인을 아무런 설명 없이 뒤섞어 설명함은 무리가 있지 않나 싶다.


공교육 교과서의 내용은 모두가 인정 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고 본다. 어떠한 역사적 사실도 시대와 양심의 검증을 거치지 않고는 아이들에게 주입시켜서는 안 된다. 내 아이들이 연예인을 고장을 빛낸 자랑스러운 인물이라 인지하면서 개그맨이나 댄스가수를 꿈으로 삼고 자라길 원하지 않는 학부모의 의견이 반영되는 사회교과서가 되면 좋겠다.

그럼 어떤 대안이 있을까?

우선 유명하다는 것과 자랑스럽다는 것이 같은 개념이 될 수 없음을 편찬자들이 살펴야 할 것이다. 그 기본적 차이를 간과하여 훌륭한 인물들과 유명한 인물들을 같은 맥락에서 이야기 하는 오류를 바로잡는 것이 하나의 대안이라고 본다.

편찬자인 한국교원대학교 국정도서사회편찬위원회와 저작권자인 교육과학기술부는 초등생들의 흡수력을 생각하여 내용 선별에 신중을 기해주길 바란다.

물론 이렇게 문제시하자면 운동선수를 말함에도 걸리는 게 있고 악덕기업주를 생각함에 경제인을 넣을 수 있나 생각하게 되고 사사로운 이익을 중시하는 정치인도 걸리고 비교육적인 교육자도 걸린다. 그러니 교육현장에서 이 부분을 가르칠 땐 공공의 이익에 충실한, 훌륭한, 정의로운 이라는 잣대를 가르침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우리 공교육에 희망을 걸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으로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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