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레 아흐레 째 이야기 - 프라모델과 집중력


여드레 아흐레 째 이야기


건담 조립--시간이 아까워!


한이네가 떠나고 다시 셋만의 일상으로 돌아오는 데는 남은 자로서의 약간의 울렁증이 일었습니다. 그런데 천만 다행으로 ‘건담’이 왔습니다. 주문을 해 놓고 입고가 지연되니 주문 취소를 해 달라는 업체의 부탁을 거절하며 애타게 기다려 온 건담. 그 건담은 인터넷을 통해 주문을 하던 순간에는 일본 땅에 있었습니다. 어쩌면 일본 땅에서 태어나기도 전에 ‘넌 내거야.’ 라고 ‘찜’이 되었는지도 모릅니다. 총알배송, 당일배송, 특급배송, 이런 시대에 한 달을 넘게 기다려 받은 건담. 이별 뒤의 우울함을 말끔하게 잊고 지승이 건담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아들은 느려. 하지만 기다려주면 천천히 잘 할 거야,’ 라고 맘먹어도 때때로 안타깝게 하고 때때로 화도 나게 하고 때때로 속도 상하게 하는 아들입니다. 하지만 아들이 건담을 조립하는 동안만큼은 ‘그래, 우리 아들은 맘만 먹으면 뭐든 해 낼 놈이야.’라는 희망을 갖게 합니다.

아이들의 능력은 집중력이란 말로 대신해도 좋을 정도로 얼마만큼 집중하느냐에 좌우됩니다. 그런데 건담을 조립하는 동안 지승의 집중력은 높이 살만 합니다. 오후 서너 시 쯤 받은 건담을 받자마자 뜯어서 조립하기 시작했는데, 저녁 먹기 전까지 한 네 시간을 매달려 했습니다. 해 있을 때 조립하기 시작한 것이 해가 깜빡 넘어가고 불 켜고 해야 하는 시간도 넘어 저녁 먹을 시간도 지나서까지 계속되었습니다. 그만하라고 했더니 지승이 하는 말

“시간이 아까워!‘

시간이 아까운 걸 절로 깨닫는구나 싶었습니다.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는 자식을 보는 엄마로서 참 흐뭇했습니다.

월요일 아침 눈 뜨자마자 건담을 조립하기 시작했습니다. 한 세 시간을 한자리에 앉아서 만들더니 드디어 완성했습니다. 하고 싶은 것을 끝낸 터라 여유 있는 오전을 보냈습니다. 지윤이도 지승이가 완성한 걸 보더니 지승이에게 도와달라고 해서 자신의 건담을 다 조립했습니다. 손끝이 야문 지윤인 지라 방법을 알자 속도는 빠르게 만들었습니다. 지윤에게도 건담을 해 보라고 권해보길 잘 했단 생각을 했습니다.


오후엔 사랑방에서 난타 연주회를 했습니다. 지윤, 지승이는 여섯 살 때 다닌 유아체능단에서부터 장구를 배웠습니다. 유치원에서도 우리 가락에 배우기 시간에 장구를 배웠습니다. 초등학교 방과후 수업에서 지승이는 사물놀이를 꾸준히 배웠고, 지윤인 3학년 일년동안 난타를 집중적으로 배웠습니다. 그래서 작은학교 난타교실인 사랑방에는 북 징 장구 꽹과리 의 사물을 모두 갖추어 놓았습니다. 거기에 여기저기서 물려받은 탬버린, 소고, 트라이앵글에 손바닥만한 심벌즈, 캐스터네츠까지 타악기는 넘치도록 넉넉합니다. 때로 좀 웅장한 (?)심벌즈 소리가 필요하다 싶을 땐 스테인레스 냄비 뚜껑을 쌍으로 내다 쓰기도 하는데, 울림이 꽤 좋습니다.

타악기는 리듬을 즐길 수 있고 가격이 관악기나 건반악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일반 가정에서 자유로이 연주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작은학교 사랑방에서는 연주가 가능합니다. 사랑방 출입문은 드넓은 데크 쪽이고 창문은 뒷밭 쪽이라 환한 낮에 연주하는 데는 이웃에 피해를 주면 어쩌나 하는 부담이 없습니다. 또 시골 어른 대부분은 풍물 소리를 친숙하게 여기셔서 듣기 좋다고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마침 3학년 2학기에 ‘후이야 훠이 훠이’ 하는 국악가락의 노래를 배웠다기에 그 곡으로 연주를 했습니다. 나는 북을, 지윤인 장구를, 지승이는 징과 꽹과리를 맡았습니다.

-앞 논 에는 찰벼를 심고,

후이야 훠이 훠이

뒷 논 에는 메벼를 심고

후이야 훠이 훠이 ...

아이들은 저희들 배운 것을 엄마에게 가르치며 노는 것에 신이 나고 , 엄마는 아이들 노는 것을 보고 즐거워하는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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